Toggle navigation
PROBOSCIS
홈
포트폴리오
소개
프로필
수상경력
활동이력
문의
저전력 발열 PC 포장 공법
메쉬 유도 전도성 발열 PC 콘크리트 혹은 아스팔트 포장으로
도로 표면에 열선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표면발열 방식으로
36볼트 저전압을 통해
도로 결빙 및 블랙아이스 발생을 원천 방지
하는 신공법
*특허 출원 2건(2023년)
PDF 다운로드
경제성
저전압 - 전기비용 최소화
내구성 극대화 - 보수비 제로화
안전성
공장 규격화 - 고품질 확보
다웰바 접속 - 균등 하중 분포
시공성 및 유지관리
고강성 그라우팅 충진 센서에 의한 작동으로
유지관리 및 시공성 편리
교량 슬라브
터널 입출구변 도로
지하주차장 진입도로
인도교
계단/보도블럭
버스 전용차로 정류장
저전력 발열 PC 콘크리트 포장의 필요성
기존 아스팔트의 내구성 문제
중대형 차량의 증가와 불규칙한 급정거/급가속으로
포트홀(Pot-hole)의 발생
소성 변형(Rutting)으로 반복적인 보수 - 비용 발생
기후 변화 및 교통 증가에 따른 구조적 조건 변화
기후 변화에 따른 도로 결빙과 블랙아이스로 인한 대형 사고 증가
이에 따른 사회적 손실 발생
시공 과정
시공 결과 - 제설 효과 비교
발열 PC 콘크리트 포장이 설치된 수색교 앞 버스 정류장의 하행 도로는
눈이 쌓이지 않고 녹은 모습 확인
결빙 방지공법 비교 분석
결빙방지를 위한 저전력 발열 PC 콘크리트 및 발열 Asphalt 포장 공법의 혁신은
열전도성이 탁월한 카본 응용 발열 시멘트 성상
으로
전기 사용량을 대폭 절감
하여
사용자의 최대 편익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
KPC 발열 PC 콘크리트 포장 서울시 시범시공
시공 배경
날짜 : 2023년 11월
장소 : 은평구 수색교 버스 정류장
시공 규모 : 1차선 3m * 36m
시공 결과
외부 기온 : -7℃
도로 표면 온도 : 8℃
전력비 : 30만원/월
서울시 서부도로사업소 수색교 40MPa 고강도 PC시공 후
폭설 예보에 맞춰 새벽 시간과 주간 영하의 온도에서 표면 발열 온도를 측정
폭설 이후 도로에 내린 눈, 액체 상태 확인
PC 콘크리트 포장 공법 개념도
KCP의 우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