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전력 발열 PC 포장 공법


메쉬 유도 전도성 발열 PC 콘크리트 혹은 아스팔트 포장으로
도로 표면에 열선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표면발열 방식으로 
36볼트 저전압을 통해 도로 결빙 및 블랙아이스 발생을 원천 방지하는 신공법 
*특허 출원 2건(20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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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저전압 - 전기비용 최소화 
내구성 극대화 - 보수비 제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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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공장 규격화 - 고품질 확보 
다웰바 접속 - 균등 하중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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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성 및 유지관리

고강성 그라우팅 충진 센서에 의한 작동으로 
유지관리 및 시공성 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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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슬라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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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입출구변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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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주차장 진입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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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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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보도블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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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전용차로 정류장
저전력 발열 PC 콘크리트 포장의 필요성

기존 아스팔트의 내구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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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형 차량의 증가와 불규칙한 급정거/급가속으로 포트홀(Pot-hole)의 발생
소성 변형(Rutting)으로 반복적인 보수 - 비용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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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 및 교통 증가에 따른 구조적 조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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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에 따른 도로 결빙과 블랙아이스로 인한 대형 사고 증가 
이에 따른 사회적 손실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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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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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결과 - 제설 효과 비교

발열 PC 콘크리트 포장이 설치된 수색교 앞 버스 정류장의 하행 도로는
눈이 쌓이지 않고 녹은 모습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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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빙 방지공법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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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빙방지를 위한 저전력 발열 PC 콘크리트 및 발열 Asphalt 포장 공법의 혁신은
열전도성이 탁월한 카본 응용 발열 시멘트 성상으로 전기 사용량을 대폭 절감하여
사용자의 최대 편익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
KPC 발열 PC 콘크리트 포장 서울시 시범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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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배경

날짜 : 2023년 11월
장소 : 은평구 수색교 버스 정류장 
시공 규모 : 1차선 3m * 36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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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결과

외부 기온 : -7℃
도로 표면 온도 : 8℃ 
전력비 : 30만원/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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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부도로사업소 수색교 40MPa 고강도 PC시공 후
폭설 예보에 맞춰 새벽 시간과 주간 영하의 온도에서 표면 발열 온도를 측정
폭설 이후 도로에 내린 눈, 액체 상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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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콘크리트 포장 공법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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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P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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